BOOK

몰입

dune2 2024. 9. 23. 19:43

저자 황농문,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

 

인생을 바꿀만한 책 몇 가지가 있는 것 같다. 나에게 '퓨처셀프'라는 책이 그 중 하나였다. 이 책 또한 그 책들 중에 하나가 될 것 같다. 어떤 일을 할 때 집중을 해야 더 머릿 속에 남는다. 그 집중을 하기 위해 우리는 몰입을 해야하는데 이 책은 그 몰입에 대한 내용이다.

이 책을 읽고 어떤 일을 몰입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때문에 나의 인생은 이 책을 읽기 전과는 달라졌을 것이다.

 

인상깊은 문장을 적어보았다.

 

"연구의 우수성은 그 문제를 얼마나 오랜 시간 집중해서 생각하느냐에 달려 있다. 매일 열심히 일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던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머리를 쓰지 않으면 아무리 열심힘해도 그저 그런 연구 결과밖에 얻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자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다.

 열심히 일하면 남들보다 2배 이상 잘하기도 힘들지만 열심히 생각하면 남보다 10배, 100배 아니 1000배까지도 잘할 수 있는 것이다. 그야말로 열심히 생각하는 것에 인생을 송두리째 던져볼 만했다. 이른바 'Work Hard'의 패러다임에서 'Think Hard'의 패러다임으로 일하는 방법 자체를 바꿔 탄 것이다."

 

몰입에 들어가기 전에 준비할 것들

-문제를 설정하라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의 확보

-불필요한 외부 정보의 차단

-혼자만의 공간 선정

-규칙적이고 땀 흘리는 운동

-단백질 위주의 식사

 

"몰입을 시도할 때에 규칙적인 운동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주어진 문제를 되도록이면 천천히 생각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스트레스가 안 생기고 몰입적인 사고의 부작용도 거의 나타나지 않은다. 몰입을 시도하다가 머리가 아픈 경우에는 땀을 흘릴 수 있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동시에 마음을 조금 더 편안하게 먹으면서 생각의 속도를 늦추어야 한다. 그래야만 알파파가 나오는 상태에서 생각을 할 수 있게 된다. 온몸에 힘을 빼고 명상하듯이 생각을 하면 머리 아플 일이 거의 없다."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이 싫어서  (1) 2024.09.21
두 번째 지구는 없다  (1) 2024.09.08
내가 천 개의 인생에서 배운 것들  (1) 2024.09.07
럭키 드로우  (0) 2024.06.26
돈의 심리학  (0) 2024.06.21